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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정보와 멀미의 상관 관계

Brain science 2022. 3. 13. 08:30

멀미를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등 다양한 증상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차로 여행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왜 장거리 드라이브 중에 휴대전화로 독서나 게임을 할 수 있는지, 다른 한편으로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필사적으로 여행하는 사람도 있는지는, 완전하지는 않다. 왜 멀미를 하는 사람이 있는지,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은지는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두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감각 충돌 이론은 멀미의 핵심적인 역할이 균형 시스템이라고 제안한다. 균형은 단 하나의 감각기관에 의해 유지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가 보고 느끼는 것과 내이의 균형 기관에서 정보를 결합하여 균형 시스템이 우리가 있는 곳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의 눈, 내이, 촉각, 압박감 정보가 일치하지 않으면 균형이 깨지거나 불안정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멀미는 실제로는 정지하고 앉아 있음에도 눈과 내이가 움직이고 있음을 몸에 전달하는 감각의 불일치로 발생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멀미가 덜 난다. 예를 들어, 매끄럽고 직선적인 도로를 차로 주행하면 구멍이 많은 구불구불한 도로를 주행하는 것보다 감각의 부조화가 적어집니다.

 

이 이론은 현재 멀미의 가장 강력한 설명으로 여겨지지만, 우리는 아직도 멀미를 일으키는 뇌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다른 이론들은 모두 자세를 조절하는 데 달려 있음을 시사한다. 이 이론에 의하면 멀미는 단순히 감각 정보의 불일치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 같은 감각정보의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 자세를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 구토를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이치에 맞습니다만, 특히 여행 중에는 항상 이동할 수 있는 것은 아녀서, 이 이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멀미는 사람마다 영향이 다르므로 남들보다 멀미를 자주 경험할 이유는 하나도 없다. 그러나 개인의 시력과 균형 시스템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가에 대한 차이는 다른 타입의 차량에 대한 그들의 느낌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편두통이나 메니에르병 같은 내이 질환을 포함한 특정 질환은 멀미를 경험할 가능성을 높인다. 

 

연령과 성별도 멀미를 경험할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경험은 9세에서 10세 전후로 정점에 달해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그러나 왜 그런지는 확실치 않다.

 

사람들이 여행하는 자동차의 종류 또한 한 사람이 겪는 멀미의 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반적으로 균형 시스템에 이바지하는 감각들의 불일치를 증가시키는 요인은 멀미 위험을 증가시킬 것이다. 경험이 많고 운동 크기가 클수록 증세가 심해진다.

 

예를 들어, 폭풍우 속에서 8시간 이상 작은 보트로 이동하면 상당히 심각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한편, 1시간의 열차 이동은 비록 선로가 완전히 매끄럽지 않아도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멀미는 현실세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사이버 멀미는 비디오 게임을 할 때 종종 가상 환경에서 발생하는 또 다른 형태의 멀미인 일종의 멀미이다. 이것은, 신체가 정지하고 있는 동안에 화면 상에서 환경이 움직이는 것을 보는 감각적 충돌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극장에서 3D 영화를 보는 것도 같은 이유로 멀미를 유발할 수 있다.

 

멀미를 하는 사람이라면 다음에 차를 탈 때 하는 제일 나은 방법은 감각 정보의 불일치를 줄이는 것이다. 따라서 차 안에서 책을 읽는 것은 피하세요. 이것은 우리가 보고 있는 것과 느끼고 있는 것 사이에 부조화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대신 창 밖을 보도록 하세요. 시각 정보가 우리 내이의 균형 정보와 일치하게 되었기 때문에, 이는 구역질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트나 열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나가는 풍경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증상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